HOME > 차량정비 Q&A
형식 일반 제목 각종 램프 류와 외부 손상

자동차 주위를 한 바퀴 돌 때 전조등이나 미등, 방향지시등 등의 렌즈가 손상 되었는가 확인하며, 창유리 의 손상이나 차체의 손상 등도 점검한다.

제동등 같이 혼자서 확인이 어려울 때는 벽면을 보고 확인하고 방향지시등의 횟수가 너무 빠르면 뒤 또는 앞쪽의 방향지시등 램프가 점등되지 않는 것이다. 방향지시등은 1분에60~120회를 점멸(깜박거림) 하여야 한다.

1) 각종 램프

2) 각종 램프 교환

헤드라이트 교환

1.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놓고, 시동을 OFF상태로 하십시오.

2. 조명을 끄십시오.

3. 엔진 후드를 열고 전조등 뒤편에 있는 커버를 분리하십시오.

4. 전구를 고정시키고 있는 철사 와이어를 약간 누르면서 위로 올려 분리하십시오.

5. 전구를 빼낸 후, 정품의 새 전구로 교환 하신 후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하십시오.

전구는 식은 다음에 교환 하십시오. 전구의 유리부분을 손으로 잡지 마십시오

                                                                        후드를 열고 배선 탈거                                    고정 스프링 탈거

                                                           

                                                                    ㉢ 전구 탈거

    

미등 및 앞 방향지시등 교환     

                                 

                         미등 교환                                                     앞 방향지시등 교환

   

트렁크 내 전구 교환

                                             

      뒷 방향 지시등, 제동등/미등교환                                                 후진등, 제동등교환

                                      

                 트렁크 룸 전구 교환                                                                번호등 교환

  

기타 전구 

                                

                       맵 램프 교환                                             선바이저 램프 

                            

                     룸 램프 교환                                                              화물칸 램프 교환

(4) 오일 및 냉각수의 누설

차 외부를 점검하는 중에는 차체 밑을 확인하여 오일이나 냉각수가 누설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차체 밑 지면에 습한 기운이 있으면 일단 오일이나 냉각수가 누설되었음을 의심하여 보아야 한다. 물론 자동차를 주차할 때 물기가 있는 곳에 주차하였을 경우는 예외이나 가능하면 습기가 없는 곳에 주차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겨울철에는 습기에 의해 차체 온도가 실온보다 더 내려갈 수 가 있으며 타이어와 노면 사이가 얼어붙는 경우도 있고, 습기가 있는 곳이 얼게 되면 출발 시 미끄럼 현상이 발생하여 용이하지 않을 경우도 있다.

       

누설 오일 색 으로 판별법

 

4. 엔진실 점검

자동 시동장치 부착 차량은 이미 시동을 켜둔 상태일 것이며, 수동식일 경우에도 외부 점검 전에 시동을 걸었을 것이나 만약에 시동을 걸지 않았을 경우에는 지금 시동을 켠 후 엔진 실 본넷을 열고 엔진 실을 점검하고, 미리 시동을 걸어둔 경우에는 시동을 정지시킨 후 엔진 실 점검을 한다.

                                                 

DOHC 엔진

         

SOHC 엔진

                                      

엔진 룸 점검

 

(1) 배터리 점검

1) 일반 배터리 전해액 양 점검

먼저 배터리 전해액의 양을 점검한다. 배터리 케이스 외부에는 용액의 양을 점검할 수 있는 MAX, MIN의 수준 표시가 되어있다. 이것은 최대 MAX까지만 보충을 하고, 최소 MIN 이하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표시이다. 다시 말하면 MAXMIN 사이에 전해액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배터리 전해액은 작동 중에 자연 손실되는 양이 있으므로 늘어나기 보다는 감소된다. 전해액 양이 감소되었을 때에는 약국에서 증류수를 사 보충하면 된다. 수돗물 등을 직접 보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방법이다. 외부에서 전해액 양을 점검하기 어려울 때는 벤트플러그를 열어보아 전해액 양을 점검해도 된다. 전해액 양이 부족하면 증류수를 보충하면 된다. 이 때 반드시 증류수만을 보충해야지 전해액을 보충해서는 안 된다. 만일 배터리 전해액의 양이 부족하여 자주 증류수를 보충하여야 한다면 과 충전되고 있는 것을 의미하므로 빠른 시간에 가까운 정비 업소에서 충전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전해액을 보충할 때 잘못하여 전해액이 넘쳐흘렀다면 전해액의 비중을 재점검 하여야 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2) 무보수 배터리(MF, Maintenance Free) 충전 지시계(상태 표시기)로 점검

 

3) 배터리 표면 청소

배터리 표면에 하얀 분말 같은 것이 보이면 가성 소다와 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이것은 전해액의 원액이 증발되었거나 아니면 전해액이 누설된 것을 말해준다. 원액이 증발하는 경우는 전해액 양이 부족한 상태로 장시간 사용하였을 때 발생하며, 충전장치의 이상으로 과 충전이 되었을 때도 발생한다. 물론 배터리 케이스의 균열로 발생하기도 하나 케이스 균열의 발생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고 해도 된다.

 

4) 배터리 취급 시 주의 사항

배터리는 폭발성 수소 가스를 배출하므로 담배나 불꽃 등을 가까이 대지 않는다.

배터리 액은 부식성이 강한 묽은 황산이므로 신체나 차체에 묻으면 즉시 물로 씻어내고 심할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는다.

배터리 교체 시 배터리가 무거우므로 안전에 유의 한다.

 

5) 배터리 관리

배터리 점검은 엔진의 작동을 정지한 후에 실시한다.

배터리가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충전, 손상 및 부식 상태를 점검하고 배터리를 오염된 상태로 방치하면 전해액에 불순물이 유입되어 배터리 수명이 단축된다.

배터리에 균열이 생기거나 파손되어 전해액이 누액 되는 곳이 있으면 즉시 배터리를 교체한다.

배터리 고정대 및 단자의 조임 상태를 확인하고 느슨한 경우에는 견고하게 조인다.

배터리 단자가 부식되었을 때에는 철사로 된 브러쉬나 사포를 이용해 깨끗이 청소한 후 각 단자에 그리스(Grease)를 발라주면 좋다.

30일 이상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의 (-) 단자를 분리해 두는 것이 좋다.

배터리 조임 단자가 늘어나 조임 단자를 견고하게 조여도 느슨한 경우에는 임시적으로 알맞은 나사를 배터리 단자와 조임 단자 사이에 넣어 조여 준다.

 

6)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자동 변속기 차량을 밀거나 끌어서 시동을 걸지 않는다.

배터리 이상시 등화장치가 점등되지 않거나 불빛이 희미함

배터리 이상시 "끼리릭" 소리나 "딸깍딸깍" 소리만 나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배터리 단자가 제대로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배터리 단자가 부식되지 않았는가 확인한다.

연료 경고등이 점등 인지 확인한다.

 

7)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을 때

충전시에 점프 케이블의 + 선과 - 선을 닿게 하거나 바꿔서 연결하면 폭발의 위험이 있다.

정상인 배터리는 반드시 12V이어야 한다.

방전된 배터리 차량과 정상 배터리의 차량이 닿지 않게 하고 모든 불필요한 전기 장치를 끈다.

방전 배터리의 차량의 시동 키 스위치를 OFF시킨다.

점프 케이블 연결 순서에 주의한다. : ,: + 단자, ,: - 단자

정상 차량의 엔진 시동을 걸고 액셀러레이터를 밟아 약 2,000rpm으로 유지한다.

방전 차량에 시동이 걸리면 점프 케이블을 연결한 역순으로 탈거한다.

(2) 퓨즈 교환

자동차의 퓨즈 박스는 2곳에 설치되어 있다. 하나는 엔진실 내부의 배터리 부근에 설치되어 있고, 또 하나는 운전석에 설치되어 있다. 램프류에 관한 퓨즈는 운전석에 있고, 시동장치나 충전장치 등에 관한 퓨즈는 엔진실에 있다.

        

  퓨/릴레이 라벨

 

일반적인 퓨즈는 운전석 앞쪽이나 좌측 하단부에 있는 퓨즈 박스에 설치되어 있다. 퓨즈 교환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시동을 정지시켜야 한다.

                                   

퓨즈 종류

교환할 퓨즈 박스 뚜껑을 연다.

    

퓨즈 박스 뚜껑 내부에 표시되어 있는 위치와 용량을 확인한다

                                                    

확인된 퓨즈를 퓨즈박스 뚜껑에 있는 퓨즈 집게로 퓨즈를 빼낸다.

              

퓨즈 박스에 있는 같은 용량의 예비 퓨즈를 꽂는다.

                             

정상 퓨즈                                                      단선 퓨즈

퓨즈 박스 뚜껑을 닫는다.

퓨즈는 전기 기기를 보호함과 더불어 전기 누전 등으로 인한 차량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므로 반드시 규정 용량의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드라이버나 다른 금속 물체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면 쇼트 등으로 인하여 다른 전기장치에도 손상을 줄 수 있다.

, 퓨즈를 교환하였는데도 자주 퓨즈가 끊어진다면 어딘가에 과부하가 걸리고 있는 것이므로 고장 부위를 수리하여야 한다. 이러한 현상은 정비 업소에 의뢰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