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차량정비 Q&A
형식 일반 제목 냉각수 점검

(1) 냉각수 양 점검

냉각수 보조 탱크의 냉각수 양을 점검한다. 냉각수 보조 탱크는 라디에이터와 호스로 연결된 통을 말하며, 통상 라디에이터 부근에 있다.

보조탱크에도 MAXMIN의 수준 표시가 되어있으므로 부족하면 증류수로 보충을 하면 된다.

증류수가 없을 때는 수돗물을 보충해도 된다. 지하수나 시냇물 주입 시에는 엔진이 부식되므로 지하수나 시냇물을 주입해서는 안 된다.

보조 탱크의 냉각수 양이 상당 양 부족할 경우에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냉각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보충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는 보조 탱크에만 보충을 하면 된다.                                      

냉각수가 뜨거울 때 라디에이터 캡을 열 경우에는 캡 에 두꺼운 수건이나 두꺼운 헝겊 등을 설치하고 뜨거운 증기에 주의하며 캡을 연다.

                                        

(2)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주의 사항

후드가 뜨겁거나 후드 아래에서 뜨거운 증기가 나올 때는 바로 후드를 열지 않는다.

엔진이 뜨거 울 때에는 뜨거운 증기가 발생하여 화상을 입을 경우가 있으므로 절대 라디에이터 캡을 열지 않는다.

 엔진 구동시 냉각 팬이나 엔진 구동벨트 같은 회전부에 신체나 옷, 액세서리 등이 닿지 않도록 한다.

                                        

(3)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조치 사항

비상등을 점등한다.

엔진 시동을 끄지 않고 주차하고 모든 창문을 연다.

에어컨을 끈 상태에서 수동 에어컨은 온도 조절 레버를 최대"HOT" 위치로 자동에어컨은 최대 32로 설정하고, 팬 속도를 최고 속도로 한다.

후드를 열고 엔진을 식힌다. ,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동을 꺼서 자연 냉각 시키고 지정 정비 업소에 문의한다.

냉각 수온계의 지침이 내려가면 엔진 시동을 끈다.

냉각수 보조 탱크의 레벨을 점검한다. 냉각수 레벨 정상 시 정비 업소에 문의한다. 냉각수 부족 시는 보충 후 다시 주행하여 이상이 있으면 지정 정비 업소에 문의 한다.

 

(4)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점검할 부위

냉각수가 줄어들어 엔진의 열이 과하게 발생하면 계기판의 게이지가 평상시 보다 높게 올라간다.

뜨거운 증기가 본넷에서 발생하는 것은 과도하게 발생한 열을 식혀주지 못해서 냉각수가 끓어 넘치는 현상으로 오버 히트 현상이라고 한다.

냉각수가 누수가 되어서 냉각수 부족으로 인해 엔진이 과열이 될 수 있으며 누수 되는 부위로는 라디에이터 상부, 하부 호스 조임 또는 호스 터짐, 라디에이터에서 누수, 히터 호스에서의 누수, 워터펌프 가스켓 또는 워터펌프에서의 누수, 그 외로 블록에서의 누수, 헤드 가스켓 누수, 실린더 헤드 등이 있다.

워터 펌프 벨트 의 끊어짐으로 인하여 워터 펌프 작동이 안될때

라디에이터 냉각팬이 회전하지 않을 때

 

(5) 냉각수 가 누수 될 때 긴급조치 사항

긴급조치 사항은 정비가 아니므로 가까운 정비소에 연락을 하여 빠른 시간 내에 정비를 하여야 하나 그러지 못할 경우 하나의 임시방편으로 이용해야 한다.

라디에이터에서 미세하게 누수가 될 때에는 밥풀이나 비누 또는 껌으로 임시적으로 막는다.

라디에이터 호스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배선 테이프 또는 청 테이프, 비닐 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임시적으로 막고 압력이 걸리지 않도록 라디에이터 캡은 열고 주행한다.

냉각수를 구하지 못할 경우에는 음료수 또는 생수를 이용 하던가 음료수도 구입이 어려울 때는 소변을 이용한다. 빠른 시일 내에 냉각수를 교체하여야 한다.

 

(6) 부동액

부동액 교환주기 : 현대, 기아 신차종은 최초 5년 또는 10km, 이후는 2년 또는 4km

신차 출고 상태의 부동액에다 다른 부동액을 보충 시 또는 일반차량은 24km 마다 교환

부동액 교환 시 부동액 원액과 물을 5 : 5 정도로 섞는다.

부동액의 주원료는 동결방지 작용을 하는 에틸렌글리콜이고 부동액은 독성이 강하므로 하수도나 땅에 그냥 버리면 안 된다.

교환 시에는 냉각회로내의 기존의 냉각수를 완전히 배출 시킨 후 수돗물을 주입 후 공회전 시켜 다시 배출하는 작업을 2회 이상 해주는 것이 교환하는 새로운 냉각수의 효과를 100% 발휘하게 된다

부동액이 제조사마다의 배합비가 다르며 품질의 차이가 있으므로 자동차메이커가 추천하는 동일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보았을 때 기름기가 떠있으면 냉각 계통에 이상이 있으므로 가까운 정비소에 문의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