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차량정비 Q&A
형식 샤시 제목 브레이크 슈와 드럼의 조합

1. 브레이크 슈와 드럼의 조합

1.1. 자기작동 작용

자기작동 작용이란 회전 중인 드럼에 제동을 걸면 슈는 마찰력에 의해 드럼과 함께 회전하려는 경향이 발생하여 확장력이 커지므로 마찰력이 증대되는 작용이다. 한편, 드럼의 회전 반대방향 쪽의 슈는 드럼으로부터 떨어지려는 경향이 생겨 확장력이 감소된다. 이 때 자기작동 작용을 하는 슈를 리딩 슈(leading shoe), 자기작동 작용을 하지 못하는 슈를 트레일링 슈(trailing shoe)라 한다.

   

1.2. 작동상태에 따른 분류

(1) 넌 서보 브레이크(non-servo brake)

브레이크가 작동될 때 자기작동 작용이 해당 슈에만 발생하게 된 것이며, 전진방향에서 자기작동 작용을 하는 슈를 전진 슈, 후진방향에서 자기 작동 작용을 하는 슈를 후진 슈라 부른다.

   

(2) 서보 브레이크(servo brake)

브레이크가 작동될 때 모든 슈에 자기작동 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며, 유니 서보형식과 듀어 서보형식이 있다. 또 먼저 자기작동 작용이 일어나는 슈를 1차슈, 나중에 자기작동 작용이 일어나는 슈를 2차 슈라 부른다.

   

1) 유니 서보형식(uni-servo type)

전진에서는 휠 실린더 피스톤에 의하여 1차 슈가 밀려지면 2차 슈에도 자기작동작용이 일어나 모든 슈가 리딩 슈가 되지만, 후진에서는 2개의 슈가 모두 트레일링 슈로 되어 제동력이 감소하는 것이다.

   

2) 듀어 서보형식(duo-servo type)

슈가 드럼에 압착되어 있을 때 드럼의 회전방향에 따라 고정측이 바뀌어 전진 또는 후진에서 모두 자기 작동작용이 일어나 강력한 제동력이 발생한다.

   

1.3. 자동 조정 브레이크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멸되면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이 커지므로 페달 밟는 양이 증가한다. 이에 따라 필요할 때마다 라이닝 간극을 조정하여야 한다. 이 형식은 라이닝 간극조정이 필요할 때 후진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자동적으로 조정된다.